열린 소통
더불어 아름다운 성장을 이루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응원합니다.
더불어 아름다운 성장을 이루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용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용인시사회적경제 기자단 : 톡파원 1기로 활동 중인 정현민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샤인위드 컴페니언에서 운영하는 작은농부 카페의 상생전략과 사회적경제가치의 효과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이전 포스팅 전문에도 언급했지만,
샤인위드컴페니언의 작은농부카페는
카메룬의 농부들이 텃밭에서 친환경으로 키운 커피를 직수입해서 직접 로스팅 한 커피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형 프랜차이즈에 비해서는 마진이 크게 남거나 하는 시스템은 아니겠지만,
본사가 커피 산지 농부들과 직거래로 수입하는 만큼 줄어든 유통 단계에 대한 효용을 농부들과 가맹점들과 공유하는 시스템인 만큼 [합리적 가격] 으로 원두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경쟁력이 있다고 하는데요.
단순 커피 원료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안광중 대표님도 프랜차이즈와 카페 경영을 20년 정도 하신 베테랑인 만큼 카페 운영노하우 교육을 병행함으로써 창업 전반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부담이 되는 것은 단연 가맹비를 비롯한 로열티, 그리고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전반의 교육비(직원 교육 포함) 등이 존재하는데, 샤인위드 컴페니언의 경우에는 이러한 절차를 모두 생략함으로써 프랜차이즈 창업의 비용을 최대한으로 줄이면서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는 All One 상생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페 직원을 고용함에 있어서도 취약계층 고용으로 인한 지역 주민과의 상생을 도모한다고 하는데,
전반적인 창업절차 또한 All One 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신규 창업 개설의 경우에는 상담과 컨설팅 → 납품계약 → 개별시공(카페 인테리어 포함) → 창업교육 → 현장교육 의 프로세스로 진행되며 가오픈 및 오픈을 추진하고,
기존카페의 경우에는 개설상담 후 납품계약, 그리고 본사교육 → 현장교육 후 사후협력 운영지원 프로세스로 진행되는 만큼 기존 소형 카페를 운영하고 있거나 대형 규모의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비프랜차이즈 카페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샤인위드 컴페니언은 카페 장비까지 납품하고 있고, (코레일 전국 15개 역사에 카페 트리핀 장비 설치)
핫디스펜스부터 포스기, 빙수기와 컨벡션 오븐 등 단순 카페를 넘어 베이커리 카페에도 필요한 카페 장비들도 일체 납품이 가능합니다.
단순 카페 창업외에도, Coffee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비롯해 제빵(취미 과정), 그리고 카페 창업과정 등 다채로운 전문 교육도 진행하는 만큼 샤인위드 컴페니언의 교육 일정 또한 공유합니다.
저는 날이 풀리는 봄에 자가배전 교육을 참가하려고 하는데,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시즌이라 제대로 신청이 될 지 걱정이 됩니다만, 된다고 하면 로스팅 자격증 이수와 더불어 좀 더 커피를 심도있게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사회적가치를 전달하는 샤인위드 컴페니언의 행보는 앞으로도 진행중이며, 톡파원 또한 이러한 행보에 발맞춰 양질의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