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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지원사업 > 사업개발비지원사업
사업개발비지원사업이란?
(예비)사회적기업에게 사업 운영 개선 및 발전을 위해 필요로 하는 사업개발을 위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지원 내용
사업개발비 지원 내용 표
구분 지원내용
근거법률 • ‘사회적기업육성법 제5조의 2(시•도별 사회적기업 지원계획의 수립 등), 제10조(경영지원 등), 제14조(사회서비스
     제공 사회적기업에 대한 재정지원)
• ‘국가재정법’ 및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 운영지침
•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 운영지침
지원목적 지역 내 (예비)사회적기업에 브랜드(로고), 기술개발 등 R&D 비용, 시장진입 및 판로개척을 위한 홍보 마케팅, 제품의 성능 및 품질개선 비용 등 재정지원을 통하여, (예비)사회적기업의 지속적·안정적 수익구조를 갖춘 자립기반 구축을 지원
지원내용 - 지원기간 및 한도
  • 연간 지원한도는 사회적기업 1억, 예비사회적기업 5천만원 이내
  ※ 신청 총 사업비의 10%이상(2회차는 20%, 3회차 이상은 30%)을 자부담(부가가치세는 사업비에서 제외됨)하되
       반드시 자부담액을 우선 사용하여야 하며, 사업개발비의 각 세부사업별 자부담 비율도 반드시 10%~30%를 유지해야
       함.
  • 사업참여기업의 최대지원기간 5년(예비 2년, 인증 3년), 그 기간 중 최대지원금액은 3억원
사용불가
항목
• 인건비, 퇴직적립금, 근로자 복지비용(사업수행과 관련하여 필요한 경우, 제한적으로 허용)
• 수익모델 개발과 직접 관련 없는 시스템 구축 비용
• 유형의 시설/장비 등 자본재 구입비용, 사무용품/공과금/임차료 등 관리 운영비
• 권역별 지원기관을 통해 수행 가능한 인사/노무/회계/경영컨설팅 비용
• 상품 제조에 소요되는 재료비(시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재료비는 개발성 경비로 인정)
• 회계감사비용, 소송대리비용
• 보험료, 기부금, 자금조달비용(대출이자), 각종 세금(부가세 등)
• 교육훈련비는 원칙적으로 불가
공동상표•브랜드 개발지원
• 공동상표‧브랜드를 개발하여 판로개척 등을 하고자 하는 경우 1 운영체 당 연간 3억원 한도로 지원
※ 사업참여기업 모두 최대지원기간·최대지원금액 내 기업이어야 하며, 기업 당 지원금액은 지원총액을 기업수에 따라 동일하게
     분배
공동상표‧브랜드 개발 지원
공동상표‧브랜드 개발 지원
○ (제도의 취지) 자금력이 부족한 (예비)사회적기업들이 공동으로 상표(브랜드)를 개발하여 자사의 제품에 부착함으로써 제품 이미지
    개선 및 판로 확대
○ (지원 내용) 공동 상표(브랜드)개발을 위한 사업개발비 지원
• 공동상표 및 브랜드를 도입․이용하고자 하는 3개소 이상의(예비)사회적기업이 운영체(이하 ‘운영체’라 한다)를 구성하여
    지원 신청
• 공동상표․브랜드를 매개로 공동사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운영체는 구성원 (예비)사회적기업 중 1개소를 주관기업으로 선정
• 주관기업은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신청서(공동상표․브랜드)에 운영체 구성원인 (예비)사회적기업을 명시하여 경기도에 신청서
     제출
    - 단, 1개 시․군의 (예비)사회적기업만으로 운영체가 구성된 경우 해당 시․군에 신청
• 1운영체 당 3억원 이내, 관할소재지 시군과 개별적으로 약정체결
사업개발비 사용가능 항목(업종별 예시)
사용가능 항목 (업종별 예시) 표
업종 지원 항목 내용
공통 홍보디자인 개발 지원
  • CI:(corporate identity) 기업이미지통합으로 마크, 로고, 상징을 통해 표현
  • BI:(brand identity) 브랜드 이미지화작업
  • 제품디자인
  • 포장디자인
  • 국․영․일․중문 브로슈어 제작
  • 팜플렛, 카탈로그(회사소개, 상품소개 등)

인증획득지원
  • 상표출원 (공동상표 제외)
  • 실용신안출원
  • 국내외 특허 출원(등록비)
  • 국내외 규격인증 및 (공인기관)시험평가

국내외박람회 참가, 상담회 참가 지원

정보화 지원
  • 홈페이지 구축(리뉴얼)
  • 웹 호스팅

론칭 행사비